가성비/우리나라2020. 5. 24. 00:30
728x90

부산시 기장군 철마면에 있는 아홉산은 골짜기 아홉을 품고 있다고 하여 지어진 이름이라고 한다. 이 아홉산 자락에서 한 집안이 약 400여년 가까이 숲을 가꿔왔다. 집안 사람들이 산을 그렇게 가꿔왔다는 것은 무슨 의미일까. 예전이라면 선산이라던가, 생계의 용도가 아니었을까 짐작해보지만, 현재 이 곳은 한반도 남부 지대 온/난대 수종의 연구림을 가꾼다는 것으로 보아 생태계를 보존하는 데 힘을 많이 쏟기로 한 듯 하다. 그리하여 기장 아홉산숲에는 수령 400년의 금강소나무가 군락을 이루고 있고, 편백나무, 차나무, 삼나무, 참나무, 진달래 등도 자라고 있으며, 현재도 일부 지역은 조림중이라고 표시되어 있다.

그 중에서도 특히 100여 년 전에 중국에서 들여온 맹종죽으로 이룬 대나무숲은 드라마와 영화 촬영지로 잘 알려져 있다. 아홉산숲을 소개하는 팜플렛에도, 맹종죽숲 안내문에도 <군도>, <협녀, 칼의 기억>, <대호>, <옥중화>, <달의 연인 보보경심 려>등을 소개하고 있고, 요새 방영중인 <더킹 : 영원의 군주>도 그 중 하나다. 첫번째 맹종죽숲은 생각보다 작았으나, 무려 만 평에 달한다는 두번째 맹종죽숲에 이르니 마치 무협 소설 속에 들어와 있는 기분이었다. 일본에서 보곤 했던 대나무와 달리 더 굵고 단단해보이는 맹종죽으로 이루어진 대숲이 더 힘있는 기백이 느껴진다.

방영중인 드라마의 영향인가. 주차장에 차도 가득, 입구에도 입장료를 내기 위해 줄이 조금 늘어서 있었는데, 막상 들어서서 걷기 시작하니 각자의 속도에 따라 삼삼오오 흩어져서 숲을 여유롭게 거니는 데 문제가되지 않았다. 입구에 걸린 안내문에서 본 아홉산이 해발 361M란 사실에 본의 아니게 등산을 하게 되는 것인가 잠시 멈칫했지만, 아홉산숲의 일부를 걷는 것이기에 그 높이까지는 다다르지 않는다. 그저 높고 울창한 소나무와 대나무의 길을 따라, 내가 도시 어딘가에서 왔음을 잊고 유유자적하게 걸음을 옮기면, 어느샌가 금강소나무 군락지가 보이고, 맹종숲이 나를 맞이하고, 시원한 바람의 길을 지나 숲으로, 숲으로, 자연의 기운에 흠뻑 빠지게 된다.

산책을 좋아하고 특히 이런 숲길을 걷길 좋아하는데, 기장 아홉산숲은 잘 가꿔져 있으면서도 너무 인위적인 느낌이 들지 않고 숲을 숲으로 두면서 편안하게 숲의 여러면을 즐길 수 있게 해두어서 좋았다. 천천히 걸으면 2시간 정도 울팡한 나무에서 나오는 피톤치드로 산림욕을 즐길 수 있다. 가끔 보이는 벤치에 앉아 가만히 숲을 바라보니, 새삼 오랜 시간 굳건하게 서 있었던 나무들과 대를 이어 그들을 가꾼 문씨 집안의 인고의 시간이 느껴지는 것 같았다. 잠시 멈춘 세상 속에서 그렇게 잠시 머물다가 왔다.

기장 아홉산숲은 부산 해운대에서도, 힐튼 부산 아난티코브에서도 차로 30여분이면 도착한다. 부산이니 바다에 흠뻑 빠지는 것도 좋지만, 또다른 자연의 혜택도 누려보면 좋을 것 같다. 나는 날씨가 좋은 봄날에 갔지만, 여름의 날씨는 체크를 해봐야할 것 같다. 개잎갈나무와 맹종죽숲이 마주하고 있고 아홉산숲에서 가장 시원하다는 바람의 길은 여름에도 시원할 것 같지만, 큰 맹종죽숲은 봄날에도 살짝 더운 듯 했다. 담양 대나무숲의 더운 여름이 생각나 여름보다는 봄/가을에 가기를 추천하고 싶다.

 

<For Your Information>

운영 시간 : 매일 9a.m.~6p.m. (마지막 입장 4:30p.m.)

주소 : 부산 기장군 철마면 미동길 37-1 (지번 : 웅천리 480)

연락처 : 051-721-9183

일반 숲 체험 1만원 (예약), 입장료 5천원

<출처 : 네이버>

홈페이지 : http://www.ahopsan.com/

 

http://www.ahopsan.com/

 

www.ahopsan.com

 

2020/04/26 - [가심비/우리나라] - [숙소] 부산 힐튼 아난티 프라이빗 레지던스 A 후기 (Busan Ananti Private Residence A)

2020/04/10 - [가성비/우리나라] - [숙소] 이비스 앰버서더 부산 해운대 패밀리룸 후기 (ibis Ambassador Busan Haeundae)

2020/05/13 - [가성비/우리나라] - [숙소] 한화리조트 해운대 가족온돌 디럭스 오션뷰 후기 (Hanwha Resort Haeundae)

2020/05/03 - [가성비/우리나라] - [맛집] 부산 기장 맛집 후기 - 풍원장 시골밥상집

 

그 외 부산 여행기/후기 모음 바로가기

728x90
Posted by 지안 Wise I's